티스토리 뷰

반응형

네크라인 종류 A라인에서 V라인까지 총망라

1.A- LINE /TRAPEZE 

 

 

알파벳 A모양의 네크라인 혹은 사다리꼴 모양처럼 보인다고 해서 trapeze 네크라인이라고 하는데 사다리꼴보다 A라인 네크라인이라고 부르는 게 더 편합니다.

2. REVERSES A-LINE NECKLINE

 

리버스 A라인 네크라인은 거꾸로 뒤집은 모양을 의미합니다. 

3. STRAIGHT ACROSS

 

 

스트레이트 어크로스 네크라인은 어깨끈이 없은 오프 숄더 네크라인 종류 중 가슴 라인이 일자로 떨어지는 경우 많이 부릅니다. 마치 샤워 가운 두른 느낌으로 된 오프 숄더 의상을 보면 스트레이트 어크로스 네크라인이라고 보면 됩니다. 

4.STRAPLESS/off shoulder

 

 

스트랩플리스 네크라인은 오프 숄더 네크라인 타입의 의상 전반을 칭합니다. 디테일하게 들어가면 더 다양한 명칭이 있지만 굳이 헷갈릴 것 없이 스트레이트가 아니면 그냥 스트랩플리스 네크라인으로 알고 있으면 됩니다.

6. crumb catcher neckline

 

 

크럼 캐쳐 네크라인은 보기에도 바스락거리는 소리가 날 것처럼 조각을 모아 붙였거나 부스럭거리는 소재를 잡아서 모양을 만든 것 같은 네크라인을 총칭합니다. 일부러 주름을 만든 스타일이 아니라 덕지덕지 덧댄 느낌에 특히 소재 또한 바삭바삭한 느낌을 준다면 크럼 캐쳐 네크라인으로 알고 있으면 될 것 같습니다. 

7.hug shoulder

 

 

허그 숄더 네크라인은 네크라인이 마치 뒤에서 안은 것처럼 넓은 v자 모양의 네크라인을 일컫습니다. 폴드 오버 네크라인이나 포트레이트 네크라인과 거의 비슷한 형태이지만 어깨가 과감하게 노출되면서 넓은 v자 모양의 느낌이 든다면 허그 숄더 네크라인이라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굳이 구체적으로 기억하고 싶지 않으면 그냥 총괄 오프 숄더 네크라인으로 알고 있어도 됩니다.

8. fold over

 

 

폴드 오버 네크라인은 네크라인이 한번 접힌 모양의 네크라인인데 허그 숄더 네크라인에 비해서 일자로 접힌 네크라인 형태입니다. 

8. Portrait 

포트레이트-네크라인

 

포트레이트 네크라인은 초상화 라인이라고 해서 어깨 전체가 노출되지 않으면서 양끝에 걸친 정도의 네크라인을 의미합니다. 발레리나 네크라인과 헷갈릴 수 있는데 그보다는 노출 정도가 얕은 정도로 보면 됩니다.

9. BALLERINA

 

발레리나-네크라인

 

발레리나 네크라인은 말 그대로 발레리나 상의에서 볼 수 있는 형태입니다. 어깨 전체를 노출하고 가슴 골이 너무 깊지 않게 딱 적당한 정도로 파여서 포트레이트 네크라인보다 약간 확대된 형태입니다. 주로 우아한 드레스나 웨딩 드레스에 많이 보이는 네크라인입니다.

10. Sweetheart neckline

 

스윗하트네크라인

 

스윗하트 네크라인은 스퀘어 네크라인을 베이스로 가슴골이 하트 꼬리 모양으로 곡선을 이루는 형태입니다. 딱 봐도 달콤한 심장처럼 보이네요.

11. HEART SHAPE

 

하트세이프

하트 쉐이프는 말 그대로 네크라인이 하트 모양처럼 보이는 형태를 의미합니다. 스윗하트가 기본 스퀘어 네크라인에서 양쪽 가슴 부위를 봉긋하게 만든 형태라면 하트 쉐이프는 전체적으로 하트 모양을 띄는 게 특징입니다.

12. Queen ann neckline

 

퀸앤네크라인

어깨에서 목 뒷 부분을 레이스 등으로 연결해서 목선이 더욱 우아하고 길어보이는 효과를 주는 퀸 앤 네크라인은 드레스 등에 많이 활용되는 형태입니다.

13. Diamond neckline

 

 

다이아몬드 모양의 네크라인

14. PENTAGON

 

오각형 모양의 네크라인인데 다이아몬드나 스윗하트 셰이프랑 헷갈릴 때가 있습니다.

15. KEYHOLE

 

 

열쇠 구멍 같은 홈이 파인 네크라인을 키홀 네크라인이라고 하는데 깊이가 짧거나 길거나 혹은 넓거나 좁은 등 형태는 다양합니다. 또한 때에 따라 슬릿 네크라인과 비슷해 보일 때도 있으나 대체로 적당한 길이의 열쇠 구멍 같아 보인다 싶으면 키홀네크라인이라고 보면 됩니다.

16. Teardrop placket

 

 

티어드롭 플래킷 네크라인은 눈물이나 물방울 모양의 트임이 있는 네크라인을 의미합니다. 키홀 네크라인의 경우 목선이 트여 길이 나있지만 티어드롭 플래킷의 경우는 목선이 막히거나 조일 수 있게 된 것이 다른 점입니다. 또한 물방울 모양은 길거나 좁거나 등등 형태가 다양한 편입니다. 

17.Split/notched/slit/OPEN FRONT

 

 

오프 숄더나 라운드 네크라인을 베이스로 가운데 깊게 혹은 짧게라도 트임이 있는 네크라인을 의미합니다. 키홀과 다른 점은 v자나 비슷한 형태로 날카롭게 패여있는 점인데 그래서 분리하거나 톱니 모양 등의 splt, notched, slit 네크라인으로도 많이 쓰입니다. 엄마 명칭은 오픈 프론트 네크라인으로 알고 슬릿이나 스플릿 혹은 앞트임 네크라인 등으로 부르면 됩니다. 사실 키홀, 티어 드롭도 같은 혈족에 속합니다. 그냥저냥 트임 네크라인.

18.V neckline

 

vneck

브이형 네크라인으로 라운드 네크라인 다음으로 흔한 네크라인입니다. 파임의 정도에 따라 이름이 달리 불러지긴 하지만 무난하게 브이형으로 알고 있으면 됩니다. 

19.decollete

 

decollete-neckline

목부터 가슴 골까지 깊이까지 파인 네크라인을 의미하는데 포트레이트나 발레리나 네크라인보다 훨씬 광범위하면서 깊이 파인 네크라인으로 보면 됩니다. 사실 별 차이도 없고 하트 셰이프와도 헷갈리는데요. 고전적인 드레스나 우아한 파티 드레스 등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는 네크라인이라고 합니다. 그냥 깊이 파인 네크라인은 데콜테 네크라인이라고 보면 될듯요. 

20.plunge/deep /low

 

plunge

브이형 네크라인보다 좁고 깊게 파였다 싶으면 플런지 혹은 딥이나 로우 네크라인이라고 합니다. 깊이 파였다는 게 포인트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