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오프 숄더 네크라인이란 어깨끈이 없이 입는 상의 형태를 총칭합니다. 오프 숄더 네크라인이 많이 활용되는 의상은 공식석상에서 입는 화려한 드레스나 웨딩 드레스가 가장 많고요. 여름에도 많이 입는 편입니다. 그런데 요즘에는 일상에서 계절에 상관없이 오프 숄더 네크라인 의상을 많이 입는 추세인데요. 어깨 라인을 강조하는 의상은 섹시하면서 시원하고 여성미를 돋보이게 하기 때문입니다.

오프 숄더 네크라인의 명칭과 종류별 특징

 

오프 숄더 네크라인

 

대체로 오프 숄더 네크라인 의상은 하나로 총칭하는 편이지만 디테일하게 종류를 나눠 보자면 한도 끝도 없습니다. 하지만 대략 크게 몇 가지로 나눠 보도록 하겠습니다. 어디까지나 이해를 돕기 위한 차원으로다 말이죠.

스트레이트 어크로스 오프 숄더 네크라인

먼저 가장 위의 1970년대 정윤희가 입고 있는 오프 숄더 원피스의 종류는 스트레이트 어크로스 오프 숄더라고 합니다. 이보다 상위 개념은 스트랩플리스(strapless), 그러니까 끈 없는 원피스라고 불리기도 하죠. 이러한 스트랩플리스 혹은 오프 숄더 의상 중 마치 샤워 타올 두른 것처럼 일자로 떨어지는 실루엣의 네크라인을 스트레이트 혹은 스트레이트 어크로스 네크라인이라고 합니다. 

드레이프 네크라인과 허그 숄더 네크라인

 

드레이프 네크라인

 

그런데 또 이렇게 스트레이트 오프 숄더 중에도 주름이나 접힌 정도에 따라 이름이 다르게 불립니다. 끈이 달리면서 주름이 느슨하고 하늘하늘한 네크라인 의상은 드레이프 네크라인이라고 불리는데요. 위처럼 오프 숄더에 주름이 잡힌 정도가 모아서 생기느냐 붙여서 생기느냐에 따라 명칭이 다릅니다. 

스트레이트 오프 숄더 네크라인

 

 

부분 개더를 잡은 오프 숄더 네크라인 의상도 있고 말이죠. 일단 이렇게 일자로 떨어지는, 그러면서 군더더기 없은 오프 숄더 네크라인 의상은 스트레이트 오프 숄더 네크라인이라고 알고 있으면 됩니다. 

그리고 위의 채정안이 입은 약간 V자 모양을 띠면서 어깨가 노출된 의상은 허그 숄더 네크라인이라고 합니다. 뒤에서 안을 때 팔이 v자 모양이 연상되어서 그리 지은 모양이에요. 허그 숄더 네크라인이란 뜻이 참 낭만적인 것 같기도 하네요.

폴드 오버 네크라인

폴드 오버 네크라인

그리고 문가영이 입은 흰색 드레스는 폴드 오버(fold over) 네크라인이라고 합니다. 라인이 접혔다는 의미입니다. 허그 숄더와 폴드 오버는 거의 같다고 봐도 무관하지만 다소 밋밋하게 단을 한 번 접어서 생긴 것 같은 오프 숄더 네크라인은 폴드 오버 네크라인이라고 하면 되고 다소 브이자형 모양의 자글자글한 느낌이 들거든 허그 숄더 네크라인이라고 부르면 됩니다. 

페탈 오프 숄더 네크라인

 

페탈오프숄더-네크라인
페탈 오프 숄더 네크라인

 

네크라인이 일자로 떨어지는 것은 스트레이트 오프 숄더라고 했지만 알렉사 청이나 강소라가 입은 것처럼 볼록볼록 꽃무늬 굴곡이 있는 것은 꽃모양을 뜻하는 페탈(petal) 오프 숄더 네크라인이라고 합시다. 가리비 모양의 scalloped 네크라인도 있지만 페탈이 더 예쁘니까요.

개더 오프 숄더 네크라인과 러플 오프 숄더 네크라인

 

권나라-의상-개더오프숄더
개더 오프숄더 네크라인

그리고 권나라가 입은 주름이 모아진, 스타일의 네크라인은 개더 오프 숄더 네크라인이라고 하면 패션 식자처럼 보이겠죠? 여기서 너풀거리는 레이스가 두드러진다고 하면 러플 오프 숄더 네크라인이라고 하면 될 것이고요.

밴디드 오프 숄더 네크라인

 

뭔가 한 번 접힌 것 같은데 그건 또 아닌, 바이어스를 덧 댄 것 같은 오프 숄더 네크라인 의상에는 밴디드(banded) 오프 숄더 네크라인이라고 부르면 됩니다. 어쨌든 이해하기 쉽게 표현하면 되니까요.

크럼 오프 숄더 네크라인

 

 

그런데 간혹 앞에 주름을 덧댄 것 같은 디자인의 오프 숄더 의상을 보신 적이 있을 겁니다. 이렇게 주름이 모아진 것은 아닌데 뭔가 덕지 덕지 부스러기 같은 옷자락이 붙어 있는 것은 크럼(crumb) 오프 숄더 네크라인이라고 부르면 됩니다. 바삭거리는 질감이나 모양 같다고 붙여진 것인데 주로 드레스 같은 데 많이 등장하는 디자인이죠. 레이스 질감이 아니더래도 뭔가 더덕더덕 붙어있다 싶으면 그냥 크럼 오프 숄더 네크라인이라고 불러 주세요. 

오프 숄더 네크라인 정리

이상 다양한 오프 숄더 네크라인에 관한 이름들이었습니다. 어깨 드러난 네크라인 의상을 오프 숄더 혹은 스트랩플리스 네크라인이라고 하며, 네크라인 모양이나 보여지는 질감 등에 따라서 별도의 하위 명칭이 있다는 정도로만 알고 계시면 되겠네요. 일자로 떨어지는 네크라인 외에도 봉긋한 봉우리 모양의 베어탑 오프숄더나 가슴골이 하트 모양처럼 파인 네크라인도 있지만 그냥 다 패스하고 끈 없는 네크라인은 오프 숄더로만 알고 있으면 됩니다.

반응형
댓글